100 Habits #2

design 2009. 1. 31. 13:48
CONTENT IMFORMS DESIGN ;
design yields to content

_Luke HAYMAN
_Ina SALTZ
_Steven HELLER
_Kalle LASN
_Jeremy LESLIE

경험많고 훌륭한 출판 디자이너들은 매거진 같은 편집물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많은 시도를 한다. 펜타그램의 파트너인 디자이너 Luke Hayman은 간단히 이렇게 말한다. "디자인은 내용을 위해 잠시 미뤄 둡니다" 물론 이것은 디자인이 다른것들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출판에서 디자인이 수행하는 기능은 패키지에서 디자인이 말하는 내용과는 엄연히 다르지 않은가?

이에 대해 Ina Saltz는 이렇게 말한다. "눈에 보이는 건 중요한거에요. 하지만 비주얼과 내용이 서로 합쳐져 보여야 하는 것에 비하면 훨씬 덜 중요하죠. 잡지의 아트디렉터가 하는 일은 내용을 더 잘 보이게 해주는 일이고, 나아가서 비주얼 저널리스트가 되는 겁니다."

이런 규칙을 따르는 것은 어쩌면 수동적일 수도 있다. 사실 가장 좋은 디자인은 컨텐츠를 돋보이게 하고 정리하는것에 따라 발전할 때 나오게 된다. "내 상상력에 불똥을 튀게 하는 것은 바로 컨텐츠에요." 라고 Saltz는 말한다.

Steven Heller역시 아래와 같이 말하며 동의한다. "당신이 읽는것에 관심을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그는 이렇게 의견을 얘기한다 "디자인할 내용을 읽는다는건 마치 어떤 열정이 마구 솟구쳐 오르게 될 수수께끼 같은거에요. 하지만 당신이 내용을 정말로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고 작업한 디자인을 가만히 살펴볼때에 비로소 그 수수께끼의 답을 알수 있게 되죠."

Jeremy Lesly는 아래와 같이 제안한다. "잡지 디자인의 가장 특이한 점은 당신이 컨텐츠를 가지고 일을 한다는 거에요. 또 이미지와 낱말들을 가지고 디자인을 만들어내게 되죠. 이 일에서 디자이너는 누군가 앞서 열심히 일해놓은 걸 바탕으로 일하는 페이지의 세 번째 구성 요소입니다. 만약 독자가 디자인을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 할 지라도 그는 디자인이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잘 전달해 주고 있는지 충분히 알수 있습니다."

이건 사소한 부분이 아니다. Adbuster Magazine의 창립자 Kalle Lasn은 디자이너들이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며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한다. "나는 디자이너들이 세계에서 가장 힘이 넘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그들은 컨텐츠를 만들어내지도 않고 글을 쓰거나 컨셉을 따라가지도 않아요. 하지만 그들은 모든 컨셉, 낱말, 아이디어들을 보이게 만들어주고, 많은 정보를 독자들에게 이해시키며 내용들 사이에 아름다움을 창조해 내죠. 그리고 뭐가 중요한 내용인지 또한 결정해 줍니다. 디자이너들은 우리 문화의 많은 부분의 분위기를 창조해 내고 있어요."

WRITTEN BY
artfrige
베이스 연주는 건강에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