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based iTunes rival "Songbird" takes flight
By Katie Marsal
지난 수년간 오픈소스 진영의 노력으로 iTunes의 라이벌인 Songbird 1.0이 이번주 릴리즈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가왔다.
오픈소스 플레이어인 Songbird는 인텔 베이스 맥, 윈도우즈, 그리고 리눅스에서 무료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 하능하다. Songbird는 Mozilla FireFox와 같은 Gecko 렌더링 엔진에 기반하면서도 iTunes와 비슷한 모양으로 확장이 가능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춰 사용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애플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기능이 통제되는 애플의 미디어 소프트웨어와는 다르게, Songbird는 접거나 펼칠 수 있는 패널의 구성을 통해 미디어 플레이어를 입맛대로 배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애드온들을 통해 그 빛을 발하며 또한 새로운 기능을 얻게 된다.
게다가 QuickTime 파일이 재생 가능하고, 다양한 iPod을 지원하는 흥미로운 Songbird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의 각기 다른 애드온을 포함한다. 그 중에는 SHOUTcast 라디오 스트리밍과, LAST.fm Scrobbling, 그리고 라이브러리상의 아티스트들에 따라 콘서트 티켓 등을 얻을 수 있는 Songkick등이 포함되어 있다.
다른 쓸만한 애드온으로는 현재 재생 중인 아티스트에 따라 관련된 Flickr 사진, Youtube동영상, 아티스트의 정보, 뉴스 그리고 기타 웹 컨텐츠 등을 보여주는 mashTape등이 있다. 기타 애드온들은 Songbird의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파일 포맷에 있어서 Songbird는 현재 모든 플랫폼 하의 MP3, FLAC, 그리고 Vorbis를 지원하며 윈도우즈 하에서의 WMA와 윈도우즈+맥에서의 AAC포맷 역시 지원한다. Songbird는 DRM이 씌워진 트랙을 포함한 전체의 iTunes 라이브러리를 빠른 속도로 임포트 하고 파일 개개의 메타데이터 또한 유지시킨다. 재생에 관해서 Songbird는 고성능, 오픈소스의 GStreamer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Songbird의 인터페이스는 Apple의 iTunes와 흡사하게 디자인되었다.
하지만 Songbird는 내장된 웹 브라우저 또한 포함하는 몇 가지의 제약과 새로운 플레이어에 대해 사용자들의 적응이 느려질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Songbird 1.0은 CD 립핑 기능이 부족하며 지원 가능한 장치에 iPhone과 iPod Touch를 포함한 최신 세대의 iPod과 모든 Mac OS를 기반으로 한 휴대용 기기가 빠져 있다.
이러한 모든 디바이스, CD립핑, 다양한 비디오 포맷의 지원 등이 소프트웨어의 차후 로드맵임에도 불구하고 Microsoft의 Zune 역시 지원되지 않는다.
또다른 다른 커다란 의문점은 만약 애플이 iPod의 소프트웨어와 iTunes를 업데이트 하면서 Songbird와의 시장 공유를 막는다면 어떻게 되는가이다. 애플은 최근 iPod+iTunes와 경쟁 가능한 오픈소스 진영을 겨냥해 squash efforts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quash efforts는 딱히 번역할 말이 생각 안나서 그냥 내버려뒀습니다.원문) Mozilla-based iTunes rival "Songbird" takes flight - Appleinsider
설명하자면 애플이 DRM을 사수하기 위해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iTunes DRM이
걸린 파일의 재생을 막는 방법을 사용하는 수법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네요.
WRITTEN BY
- artfrige
베이스 연주는 건강에 좋습니다
,